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유럽산 먹거리 etc

아이슬란딕 요거트 스키르(Skyr) : 영양성분, 칼로리, 그릭 요거트와의 차이점, 활용법 + 브랜드 룩트(Lukt)

by stanojeka 2021. 1. 25.

아이슬란딕 요거트 스키르 (Skyr) 완전 정복 

그릭 요거트는 너무 익숙하지만 북유럽에서 우리나라까지 찾아온 아이슬란딕 요거트 '스키르(Skyr)'는 또 뭐냐. 그릭 요거트와 이 아이슬란딕 요거트의 차이점과 활용법을 알아보자 !   

 

 

 

다농에서 선보이는 아이슬란딕 요거트 '열어서 아이슬랜드를 맛보세요!'라고 써있다. 

스키르 요거트 (Skyr) 

노르웨이에서 바이킹들이 아이슬란드로 들여갔다는 전설이 있는 아이슬란드 전통의 요거트. 일반 요거트와 같이 우유에 유산균을 넣어 발효시켜서 얻어내지만 생치즈처럼 남은 물기(유청)을 완전히 제거해서 단단한 재형을 얻어낸다. 아이슬란드에서는 신선한 과일을 곁들여 든든한 아침 식사 메뉴로 매일 즐겨 먹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미국 브랜드 시기스(Siggi's)의 스키르. 철수하게된 국내 브랜드 '리틀리케 (Little Lykke)'의 표절 논란이 이 디자인 저작권 때문에 생겨났다고.  

스키르 특징

- 유지방 0%-2% : 저지방 우유로 만드는 덕분에 지방 함유율은 무/저지방 요거트 수준. 
- 단단한 재형 : 스프레드형 크림치즈처럼 비스켓에 발라 먹어도 될 만큼의 꾸덕꾸덕한 재형을 자랑한다. 
- 풍부한 단백질 : 이렇게 꾸덕꾸덕한 식감을 만들려면 당연히 우유도 더 많이 들어간다. 덕분에 단백질은 높고 지방 함유량은 적은, 다이어터들의 절친이 되기 위한 모든 조건을 갖췄다.   

 

 

 

왼쪽 그릭 요거트 오른쪽 스키르 (블루베리 버전)

스키르 VS 그릭 요거트 

 

하필이면 플레인 버전 스키르가 똑 떨어진 바람에 블루베리 스키르라 보라색이 등장했다. 플레인은 당연히 하얀색 !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보라색 스키르는 살짝 녹은 아이스크림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흐물흐물함이라고는 전혀 없이 단단한 모양을 잘 유지하고 있다.  

  그릭 요거트 스키르
사용되는 우유 타입  전유 저/무지방 우유 
우유 함유량  일반 요거트의 3배 그릭 요거트 + 30% 
지방 함유량  저/무지방 제외 일반 그릭 요거트 약 10%  0-2% 
식감  크리미한 재형   컴팩트한 재형 
플레인 기준 100 g 당 칼로리  약 130 칼로리  약 80 칼로리 
플레인 기준 100 g 당 단백질 함유량 4 g 10 g
플레인 기준 100 g 당 칼슘 함유량  115 mg  110 mg

칼로리 포함 영양 성분은 브랜드마다 편차가 있다. 우유가 훨씬 많이 들어간 스키르에 칼슘 함유량이 살짝 적은 이유는 빠져나가는 유청 속에도 일정 정도의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스키르 활용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이슬란드 사람들에 빙의해서 제철 과일과 그래놀라 등을 곁들여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것 ! 특유의 꾸덕꾸덕함 덕분에 한통 다 먹으면 완전 든든해서 라이트한 식사를 마무리하는 디저트로도 좋고, 그릭 요거트처럼 스무티, 팬케익, 샐러드 소스를 만들 때 혹은 마요네즈, 크림치즈 대체용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칼로리를 확 낮출 수 있다.

일반 요거트보다 더 단단한 재형 덕분에 요거트 케이크를 만들 때 활용하면 진짜 치즈 케이크와 거의 비슷한 결과물이 나온다. 다이어트 중에 달달이가 땡긴다면 일반 요거트 케이크 레시피에서 요거트만 스키르로 교체해서 만든 라이트한 스키르 케이트로 '소확행'을 즐겨보시길 !  

 

이미지 출처 https://lukt.co.kr

룩트 (Lukt)

국산 우유로 만든 아이슬란딕 요거트를 제안하는 국내 브랜드. 스키르의 독특한 크림치즈 같은 재형을 살린 티크 (thick)와 꾸덕함 대신 쫀득한 식감을 가진 마일드 두 가지 버전이 나온다. 스키르답게 유지방이 적은 것은 물론, 우유 자체의 당성분인 유당까지 빠져서 당 성분도 아주 낮은 것이 특징.    

스키르로 만드는 다이어트 치즈 케이크 레시피는 여기 ! 

https://fastuces.tistory.com/155

 

노버터 노밀가루 다이어트 베이킹 : 너무 친절한 블루베리 치즈 케이크 (feat. 아이슬란딕 요거트

그릭 요거트보다 훨씬 꾸덕꾸덕한 제형을 가진 치즈 같은 아이슬란딕 요거트 스키르와 함께 다이어터를 위한 저칼로리 고단백 블루베리 치즈 케이크 만들어 먹자 ! 한국에서도 국내 브랜드 룩

fastuc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