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유럽 문화

그리스 로마 신화 신 이름, 역할, 의미 모음 2편

by stanojeka 2021. 3. 4.

그리스 로마 신화 신 이름, 역할, 의미 모음 2편 

브랜드 이름으로든 영어 단어의 어원으로든, 이름을 들어본 나름의 유명세를 가진 신들은 물론 이런 소소한 것들에도 신이 있어야 하나 싶은 존재들도 포함한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신들 이야기 2편 ! 

 

 

 

ABC , 그리스 이름은 G 로마 이름은 R 표기.

* 표기는 올림포스 정상에 사는 '올림포스 혹은 그리스 12 (δωδεκάθεον)' 

 

헤라클레스 Heracles (G) / 헤르쿨레스 Hercules (R)

여신 '헤라의 영광'이라는 이름의 그 누구도 상대할 수 없던 그리스 최고의 영웅. 제우스와 알크메네의 아들로 '힘센 사람'을 뜻하는 대명사로 통한다. 

 

헤르메스 Hermes (G)* / 메르쿠리우스 Mercurius (R)

신의 메신저, 여행자, 상인, 목동, 체육, 거짓말 등을 주관하는 신. 탈라리아(Talaria)라는 이름의 날개 달린 샌들을 신고 등장하며 지갑, 수탉 등을 상징으로 가졌다. 프랑스 브랜드 에르메스 이름은 창립자 티에리 에르메스 (Thierry Hermès)의 성으로 그리스 로마 신과 전혀 상관없다.   

 

헤스티아 Hestia (G) / 베스타 Vesta (R)

가족, 가정, 불의 여신

 

히게이아 Hygea, Hygeia (G) /  발레튜도 Valetudo > 살루스 Salus (R)

위생, 건강의 여신. 의학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의 딸로 뱀과 접시로 상징된다. 영어로 위생을 뜻하는 "hygiene"의 어원은 바로 이 여신의 이름. 로마 신화에서는 발레튜도라는 건강을 상징하는 여신과 동급으로 여겨지다가 점점 복지를 주관하는 이탈리아의 고대 신 살루스와 같은 존재로 여겨지게 됐다. 

 

모르페우스 Morpheus (G) (R)

꿈의 신. 잠의 신 히프노스(Hypnos)와 밤의 여신 닉스(Nyx)의 아들이며 마약성 진통제 모르핀의 어원이 됬다. 

 

 

니케 Nike (G) /  빅토리아 Victoria (R)

정복과 승리의 여신, 브랜드 나이키의 어원. 

 

닉스 Nyx (G) / 녹스 Nox (R)

밤의 여신, 어둠의 신 에레보스의 부인. 

 

우라노스 Ouranos (G) /  카일루스 Caelus (R)

하늘의 신 혹은 하늘 그 자체. 그리스 신화 속의 대지의 여신 가이아(Gaia)와 부부 사이다. 로마 신화 속의 이름은 하늘, 천국을 뜻하는 라틴어 까일룸(Caelum)에서 나온 것. 

 

페르세포네 Persephone (G) / 프로세르피나 Proserpina (R)

봄, 씨앗의 여신이자 지하 세계의 관장을 동시에 담당하는 여신. 제우스와 데메테르의 딸로 처녀를 뜻하는 '코레'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다가 지하, 저승의 신 하데스와 강제 결혼을 하게 된다. 

 

플루토스 Plutos (G) / 플루투스 Plutus (R)

땅 속에 묻힌 재원을 총괄하는 돈, 부유함의 신. 하지만 플루토스의 영향력을 질투한 제우스에 의해 시력을 잃고 부를 분배하는 권한을 박탈한다. 

 

포세이돈 Poseidon (G)* / 넵투누스 Neptūnus (R)

바다, 대양, 지진의 신. 돌고래, 물고기, 말 등으로 상징된다.

 

 

프시케 Phyche (G) 

마음과 영혼의 여신. 사랑의 신 에로스의 부인. 

 

셀레네 Selene (G) / 루나 Luna (R)

달의 여신, 또 다른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와 동일 인물이라는 해석도 있다.

 

테미스 Themis (G) 

각각 하늘과 땅을 주관하는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딸로 법과 정의의 여신이다. 공정함을 상징하는 천칭과 벌을 상징하는 검을 들고 겉모습만 보지 않고 진정한 진실을 찾기 위해 눈을 가린 채로 모습으로 형상화된다. 제우스의 부인이자 자문가로 제우스의 오른쪽에 서 있다.   

 

트리톤 Triton (G)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아들. 상반신은 인간, 하반신은 물고기인 인어의 모습으로 묘사되며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인어공주'의 주인공 에리얼의 아버지로 등장했다. 

 

티케 Tyche (G) / 포르투나 Fortuna (R)

행운, 우연을 뜻하는 이름처럼 행운의 여신. 풍요의 뿔을 상징으로 가졌다. 

 

제우스 Zeus (G)* / 유피테르 Lupiter (R) 

번개와 독수리를 상징물로 둔 신들의 왕이자 그리스 신화의 주신(主神). 날씨는 물론 법과 운명을 주관하는 신계의 끝판왕.  

 

야누스 Janus (R) 

문, 선택, 시작과 끝, 시작과 변화를 주관하는 로마 신화 속의 신이자 1월(January)의 어원. 

 

그리스 로마 신화 신 이름, 역할, 의미 모음 1편

https://fastuces.tistory.com/219

 

그리스 로마 신화 신 이름, 역할, 의미 모음 1편

그리스 로마 신화 신 이름 1편 유럽 문화의 주축을 이룬 그리스 신화와 로마 신화. 이 두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이 이름만 다를 뿐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은 로마 신화가 그리스 신화에서 영감

fastuc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