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유럽산 먹거리 etc

히말라야 핑크솔트 : 일반 정제 소금과의 차이점, 효능, 활용법

by stanojeka 2021. 1. 26.

안 먹을 수는 없지만 너무 많이 먹어도 건강에 해롭다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조미료 소금, 히말라야에서 온 깨끗한 히말라야 핑크솔트로 똘똘하게 소비하자 !  

왼쪽부터 꽃소금 플뤼르 드 셀, 히말라야 핑크솔트, 게랑드 소금  

소금

선사 시대부터 인류와 함께 해온 조미료. 바다 뿐 아니라 광산에서도 채취할 수 있다. 옛날에는 종교의식에서 뿐 아니라 거래 수단, 세금 지불용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로마 제국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로 소금 유통을 독점했었다는 점이 손꼽아지며 프랑스 유제품 브랜드 '페이장 브레통 (Paysan Breton)'이 생산되는 브르타뉴 지방에 가염 버터를 먹는 전통이 있는 것은 브르타뉴 지방에만 '소금 특별세'가 감면되었던 유일한 곳이기 때문이라고 할 정도. 

음식의 간과 풍미를 담당하는 것은 물론 그 유명한 삼투압 작용을 통해 각종 먹거리의 장기 보관을 가능케해준다. 없어도 큰일 나지만 너무 많이 먹어도 안 좋은 양날의 검같은 존재. 우리 몸속의 수분과 염분의 균형을 담당하고 영양소 이동, 근육 수축 등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너무 짜게 먹으면 몸속의 염분 함유량이 높아지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되고, 수분 배출이 어려워지면서 비만의 주범이 되기도 한다. 똘똘하게 적당히만 먹자 ! 

히말라야 핑크솔트 

히말라야 산맥의 광산에서 채취되는 암염(巖鹽, 돌소금). 지각 변동으로 히말라야 산맥이 생성되던 4억여 년 전, 내부의 바다가 증발하면서 생겨난 천연 소금이다. '세계 정복자' 알렉산더 대왕이 현 파키스탄의 케우라(Khewra) 지방에 머물던 기원전 325년, 말들이 주변의 돌을 자꾸 햝아먹는 것을 보고 우연히 발견한 소금이라는 전설이 내려온다. 케우라 지방에는 여전히 세상에서 가장 큰 소금 광산이 자리해 신비한 관광 명소로 통하고 있다.  

일반 정제 소금의 순도가 약 87%인 것에 비해 히말라야 핑크솔트는 최소 97,5%- 99%의 순도를 자랑하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을 포함한 다량의 필수 미네랄이 들어있다. 바다에서 나온 소금이 아니라 요오드가 없는 것도 특징.     

특유의 분홍색은 어디서? 일반 소금과의 맛 차이 ? 

히말라야 핑크솔트 속에 든 풍부한 미네랄 성분 덕분에 생기는 철의 산화물 (iron oxyde)의 작용 덕분 ! 진한 분홍색을 띤 것부터 하얀색에 가까운 반투명 크리스탈 원석처럼 생긴 덕분에 '다이아몬드 소금'이라는 애칭도 얻었다. 

일반 소금보다 살짝 단 맛이 난다고 하는데 사견으로는 솔직히 단 맛이 아예 느껴지는 지경까지는 아닌 것 같다. 단 맛보다는 일반 소금의 짠 맛이 100이라면 85 정도의 짬, 강도는 낮은 대신 확실한 소금 맛을 충실히 모아놓은 것 같은 느낌.    

히말라야 핑크솔트 효능, 장점 

- 비정제 소금 : 일반 정제 소금에 비해 아무런 공정 과정을 거치치 않은 덕분에 훨씬 깨끗한 천연 소금이다. 무책임하게 버려진 플라스틱에 오염된 바다에서 나오는 소금이 피할 수 없는 미세 플라스틱 잔여물의 위험에서도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덤 !  
- 체내 PH 조절 : 혈액 속의 과도한 산도를 조절해주는 알칼리 성분 포함.
- 혈압 조절 : 일반 소금과는 달리 풍부한 무기질과 함께 나트륨 수치를 조절한다. 다만 일반 소금에 비해서 그렇다는 뜻이지, 히말라야 핑크솔트라고 넋 놓고 먹을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니 조심 !  
-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 해주는 덕분에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 항염 작용으로 인한 근육 경련, 편두통 완화, 예방 
- 피부 재생, 릴렉스, 디톡스 효과

히말라야 핑크솔트 활용법

정제 소금이 들어가는 모든 자리에 활용 가능하다. 일반 굵은 소금보다 입자가 조금 더 큰 편이라 스테이크 시즈닝용으로는 우주 최강 일인자 소금으로 통한다. 부드럽지만 농축된 짠맛 덕분에 크리스탈같은 입자를 살짝 갈아서 초콜렛 쿠키을 포함한 베이킹에 넣어 단맛을 강조해줘도 정말 좋다.  

히말라야 핑크솔트의 세포 재생 효과를 만끽하기 위해 입욕제, 바디 스크럽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샴푸에 티스푼 하나 분량의 핑크솔트를 넣고 부드럽게 두피 마사지를 하면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