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초간단 레시피

특별한 그리스식 가지 그라탕 '무사카(moussaka)' 만들기 : 정석 레시피

by stanojeka 2021. 1. 22.

차곡차곡 쌓아 올린 감자, 가지와 고기, 거기에 버터와 밀가루, 우유를 섞어 만든 부드러운 베샤멜소스까지 올려서 오븐에 구워낸 가지 그라탕 '무사카(moussaka)', 손은 많이 가도 크게 어렵지는 않은 이 맛있는 특별식을 집에서 만들어보자 ! 

무사카 만들기 

일명 그리스식 가지 그라탕. 감자 > 고기 > 가지  > 베샤멜소스를 층층이 차례로 올린 다음 오븐에 구워내는 가장 유명한 방식이 그리스 스타일이다 보니 '무사카 = 그리스 요리'라는 공식이 통하고 있지만 터키나 발칸 반도, 아랍 국가들에도 다양한 버전이 존재한다. 오븐까지 들어갔다 온 그라탕에 한참 안 어울리게 아랍어로 '차가운 것'을 뜻하는 'musaqqa'a (مسقعة)'에서 나온 이름. 반전 유머가 아니라 아랍 국가에서는 이 무사카가 차갑게 서빙되기 때문이란다. 

 

만들기 자체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이것저것 따로 준비할 게 많아서 시간은 좀 많이 걸린다. 하지만 부드러운 가지와 뭉근히 끓인 토마토소스 맛이 잘 배인 다진 고기 그리고 얇게 썰린 감자와 버터 베이스 화이트소스의 조합이 흔한 이탈리아 요리와는 또 다른 매력적인 맛을 내는 무사카는 만드는데 들인 정성쯤은 맛으로 충분히 보답해주는 의리파다. 지금까지 테스트해본 무사카 레시피 중에서 그리스 현지에서 맛볼 수 있는 무사카와 가장 흡사한 결과물을 얻게 해 준 프랑스 레시피 사이트 Marmitton에 소개된 버전을 살짝 수정해서 소개한다. 

 

재료 

6인분 : 자주 하기에는 아무래도 번거로우니 한번 할 때 넉넉히 만들어서 냉동시켜뒀다가 요리하기 귀찮은 날 편하게 꺼내 먹는 행복을 만끽하자 !  

 

무사카 

 

다진 소고기 300 g , 돼지고기 200 g 

 

튼실한 가지 2개, 토마토, 중간 사이즈 감자 각 5개, 양파 1개 

 

토마토 페이스트 테이블 스푼 5 

 

꿀 테이블 스푼 1

 

시나몬 가루 티스푼 1 

 

버터 약간, 소금, 후추 소량 

 

베샤멜소스 

 

버터 30 g

 

밀가루 테이블 스푼 4 1/2

 

우유 550 ml

만들기

1. 오븐을 200도로 예열해두고 토마토소스부터 준비하자 ! : 잘게 자른 양파를 올리브 오일을 살짝 두른 냄비에 넣고 중불에서 투명해질 때까지 볶은 후 

2. 역시 잘게 자른 토마토와 분량의 시나몬 가루, 꿀 그리고 소금, 후추를 약간 넣고 중 약불에서 30여분 간 뭉근히 끓여준다. 

3, 링썰기한 가지 위에 소금을 뿌려서 물기가 빠지도록 대기시켜 놓는다.

채망 위에 키친타월을 깔고 > 가지를 올리고 > 소금을 뿌린 후 > 다시 키친타월을 까는 식으로 켜켜이 쌓아두면 편하다. 

4. 얇게 썬 감자를 오븐 트레이에 주르륵 올린 후 토마토소스가 끓는 동안 흘러나오는 토마토 물을 끼얹어준 다음 오븐에서 30분간 구워준다. 

5. 물기가 잘 빠진 가지를 올리브 오일을 살짝 두른 팬에 올려 중강 불에서 노릇노릇 구워주고 

6. 토마토 국물을 먹고 잘 구워진 감자들은 대기시키고 

7. 토마토소스까지 완성되면

8. 버터를 두른 팬을 중강 불에 올리고 고기를 볶다가 갈색이 돌기 시작하면 토마토소스와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잘 섞으면서 10분간 끓여준다. 소금, 후추로 간을 적당히 맞춰줄 것 ! 

9. 이제 베샤멜소스를 만들 차례 : 적당한 크기의 냄비를 약불에 올려 버터를 녹인 후 밀가루를 넣고

10. 잘 섞어서 루를 만든 후 

11. 중 약불로 올린 후 분량의 우유와 소금, 후추를 약간 넣고 쉴 새 없이 저어주면서 

12. 살짝 뻑뻑한 사진 같은 재형이 나오면 완성. 이제 순서대로 차곡차곡 쌓아서 오븐에서 구워주기만 하면 된다 !  

13. 오븐을 다시 200도에 맞춰 예열해둔 후 바닥에 올리브 오일을 발라준 넉넉한 오븐용 그릇 바닥에 감자를 얇게 깔고 

14. 그 위로 토마토 미트 소스를 올린 다음

15. 그 위로 구워놓은 가지를 덮어준 후 

16. 베샤멜소스를 발라주고 

17. 다시 감자 > 고기 > 가지를 올리고, 남은 베샤멜 소스를 모두 부어준 후 

그리스에서는 가지가 거의 안 보이도록 베샤멜 소스를 사진보다 훨씬 많이 넣어준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리치해지는 것 같아서 사진 정도로만 넣는 걸 좋아하는데 저것보다 2배 정도 넣어줘도 좋고 원한다면 위에 슈레드 치즈를 올려도 된다.   

200도에서 약 한 시간 동안 구워주면 드!디!어! 완성이다. 그린 샐러드를 곁들여서 만드느라 수고한 만큼 맛있게 즐기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