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Tips

먹다 남은 김빠진 맥주 활용법 : 눌러붙은 무쇠 주물 냄비 세척

by stanojeka 2021. 2. 4.

남은 맥주 활용법 (feat. 무쇠 주물 냄비) 

오랜만에 태국 배달 음식을 시켰더니 태국의 국민 맥주 싱하(Singha)가 서비스로 딸려왔다. 와인만큼은 아니어도 프랑스에도 마트에서 파는 맥주 종류는 다양하지만 싱하나 찐따오 같은 아시아 출신 맥주는 차이나 타운에 가야 구할 수 있다. 처음에는 반가워했지만 와인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역시 반주로는 맥주보다 와인. 결국 맛만 보다시피 하고 그대로 남은 김 빠진 싱하 맥주를 활용할 방법을 찾아 프랑스판 구글을 검색해보니 신박한 활용법이 보였다. 바로 르크루제를 포함한 무쇠 주물 냄비에 음식이 눌러 붙었을 때 맥주를 잠깐 부어 뒀다가 닦으면 편하다는 것 ! 직접 시도해본 결과, 아주 심하게 눌러 붙은 음식물까지 없애주는 기적의 세척법까지는 아니었지만 확실한 효과가 있는 건 맞았다. 당연히 꼭 싱하 맥주를 써야하는 건 아니고 먹다 남은 김 빠진 아무 맥주나 가져다 써도 된다 !   

 

 

 

 

정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올리브 케이크를 구운 작은 사이즈의 주물 냄비를 하룻밤 정도 그대로 뒀다가 테스트해봤다.     

케이크 조각이 신나게 눌러붙은 처참한 주물냄비. 바닥이 다 달라 붙어서 케이크도 망  맥주를 부어주고 약 15분간 불려뒀다. 맥주든 세제 섞은 물이든 너무 오래 담가 두면 내부의 에나멜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절대로 그 이상은 불려두지 말 것 ! 

1. 맥주를 버리고 큰 덩어리들만 손으로 쓱쓱 떼어낸 상태. 생각보다 잘 떨어지는데 그냥 물을 먹어서 그런건지 맥주의 힘인 건지는 모르겠다. 

2. 중성 세제를 뭍힌 수세미의 부드러운 면으로 힘을 빼고 슬슬 닦아주니 

3. 웬만한 자국은 쉽게 떨어져 나가고 군데군데 작고 딱딱하게 눌어붙은 부분만 남았다. 살짝 힘을 주고 다시 수세미로 닦아보면 

4. 깨끗 ! 그냥 물에 불려두는 것보다 확실히 쉽게 잘 닦인다. 맥주의 탄산 성분이 들러붙은 음식을 쉽게 떨어지게 하는 원리라고 하는데, 맥주를 넣은 요리를 하고 나면 설거지가 쉬워지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라고 한다.      

 

 

 

 

1차 테스트로 맥주의 주물 냄비 세척 능력이 어느 정도 검증은 되었으나 더 심하게 눌러붙은 업그레이드 레벨에서도 효과를 보이는지 알기 위해, 이번에는 주물 냄비에 오일 한 방울 넣지 않고 스크램블드 에그를 만들었다가 닦아봤다. 사용한 무쇠 주물 냄비는 시어머님이 물려주신 르크루제 빈티지 제품인데, 인덕션이 발명되기 한참 전에 나온 르크루제 모델임에도 인덕션 사용이 가능하다 !     

 

케이크보다 더 심하게, 닦기 진짜 힘들게 얇게 들러붙은 계란님들. 아까처럼 맥주를 부어서 15분간 뒀다가 세척 시도 !  

같은 방식으로 중성 세제 + 수세미 부드러운 면으로 닦아봤으나 많이 아쉬운 결과물. 아무런 기름기 없이 냄비 바닥에 얇게 들러붙어서 노릇노릇 익어버린 계란은 맥주에게는 너무 심하게 어려운 레벨이었나 보다. 아예 태워먹었다거나 의도치 않은 계란 코팅 같은 강적을 만나면 이 르크루제 냄비를 물려주신 시어머님이 활용하신 비장의 무기, 식초 + 베이킹 소다 조합 세척법을 활용해보자 !

1. 바닥과 주변 자국이 충분히 잠기도록 식초를 부어서 중불에서 끓여준 후 

2. 끓어오르면 바로 불에서 내린 후 테이블 스푼 2 개 분량의 베이킹 소다를 넣어주고 - 식초와 베이킹 소다가 만나면 혼자 부글부글 거품이 일어났다가 알아서 가라앉는다. 

3. 베이킹 소다가 잘 섞이도록 저어준 다음 15분간 불려둔다. 맥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에나멜 손상을 막기 위해 그 이상은 불리지 말 것 !

4. 수세미의 부드러운 면으로 살짝 힘을 줘서 닦아주니 역시 어렵지 않게 다 벗겨진다 ! 

 

무쇠 주물 냄비 맥주 세척법 결론

너무 심하게 들러붙지 않은 일상적인 설거지에는 그냥 물에 담가 두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 하지만 완전히 태워먹었다거나 정말 안 닦아지는 막강한 자국은 식초 + 베이킹 소다 조합을 활용해볼 것 ! 

 

르크루제 관리법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여기서 !   

https://fastuces.tistory.com/94

 

르크루제 주물 무쇠 냄비 : 50년된 냄비도 새 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세척법, 관리법

주물 무쇠 냄비의 대표주자 르크루제, 최근 제품과 50 살은 족히 먹은 빈티지 제품을 동시에 사용 중인 파리지엔이 알려주는 제대로 된 르크루제 냄비 관리법 ! 르크루제 (Le Creuset) 1925년부터 주

fastuc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