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유럽산 야채, 향신료

허브 딜 (Dill) : 특징, 효능, 보관법, 활용법

by stanojeka 2021. 2. 17.
반응형

허브 딜 (Dill) 

특유의 상쾌한 향으로 해산물의 비린내도 잡고 샐러드에 상큼한 터치를 더해주면서 유럽 전역에서 사랑받는 허브 딜. 지중해 연안과 중 아시아에서 자라는 깃털 같은 잎과 매콤하면서도 달달한 풀 맛을 가진 이 만능 허브를 만나보자! 

 

 

 

 

허브 딜

파슬리와 샐러리가 속한 미나리 과의 식물, 기원전 1400년에 완성된 이집트 파라오의 묘에서도 발견되었을 정도의 인류와 함께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허브다.  

'빨리 자라는' 이라는 뜻을 가진 고대 그리스어 '아네톤(Anethon)' 덕분에 프랑스어로는 '아네트(Aneth)', 이탈리아에서는 '아네토(aneto)'라고 불리며, 영어 이름 '딜'은 노르웨이 방언으로 '진정시키다'를 뜻하는 '딜라(dilla)'에서 나왔다. 펜넬 (회향) 줄기 끝에 달린 얇은 잎사귀와 생긴 것도 비슷하고 맛도 비슷한 편이라 한동안은 '잡종 펜넬'이라는 미안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다. 

야들야들하게 생긴 초록색 깃털같은 잎 모양에 어울리는 은은하고 부드러운 풀 향기에 펜넬의 감초 맛을 살짝 섞어둔 듯한 향이 난다. 잎사귀는 잘게 썰어서 각종 요리에, 작은 타원형 모양의 갈색 씨앗은 차나 약재로 활용되며 씨앗과 잎에서 증류한 딜 오일은 비누 등의 세제와 화장품에 원료로 쓰인다. 

 

 

 

 

 

허브 딜 효능

영어 이름의 어원이 '진정시키다'라는 동사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뜬금없이 들리지 않은 이유는 딜 속에 담긴 진정 효과가 이미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에서도 활용되었을 정도로 오랜 세월을 거쳐 검증된 효능이기 때문이다. 허브 딜이 '천연 진정제'라고 불리던 중세 시대의 프랑스에서는 만취하고 정줄을 놓아버린 이들에게 딜을 먹이기도 했다고. 이외에도 연약하게 생긴 겉모습 속에 소소한 일상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다양한 효능을 숨기고 있다. 

- 소화 촉진 : 식사 후에 딜 씨앗 한 줌을 씹으면 소화 불량을 피할 수 있고 체내 가스도 제거할 수 있다. 딜의 신선한 향 덕분에 산뜻한 입냄새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덤 ! 
- 티톡스 효과 : 체내의 과다한 나트륨을 제거하는 칼륨 다량 함유. 
- 딸국질, 기침 진정 : 딸국질과 기침을 하는 어린이에게 유럽에서 활용하는 민간요법처럼 딜 씨앗을 우려낸 차를 먹여보자 ! 어린이가 아님에도 직접 시도해본 결과 기침 진정 효과까지는 몰라도 딸국질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허브 딜 보관법 

잎이 워낙 얇아서 보관이 쉬운 허브는 아니다. 흐르는 물에 헹궈내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 키친타월로 싸준 후 > 지퍼백에 넣고 > 지퍼백 속의 공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밀봉해서 > 냉장고 야채칸에 두면 최대 1주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대신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로 밀봉했다면 다음날 바로 윗부분부터 노란 색으로 변하면서 시들기도 하니 조심조심 !    

더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냉동 보관이 가장 좋은 솔루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잘게 자른 딜을 지퍼백에 넣고 역시 공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밀폐해서 냉동 보관했다가 해동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하면 된다. 

허브 딜 활용법

유럽의 주방에서 샐러드, 수프, 해산물 요리 등을 오가며 열일하는, 말 그대로 '약방의 감초'같은 존재. 

비트로 맛을 낸 동유럽 출신의 빨간 수프 보르시에서 빠지면 섭섭하고, 모든 해산물과 잘 어울리지만 그중에서도 연어와의 합이 기가 막히게 좋다. 북유럽의 유명한 생연어 염장 요리 '연어 그라브락스(Gravlax)'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향신료. 집에서 거창하게 연어 그라브락스까지 만들지 않아도 올리브 오일에 다진 마늘과 약간의 소금, 레몬즙, 잘게 자른 허브 딜을 넣고 만든 드레싱을 훈제 연어에 뿌려 먹기만 해도 충분히 훌륭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실온에 보관한 버터에 잘게 자른 약간의 딜과 레몬 제스트를 섞어낸 레몬 딜 버터를 만들어서 그냥 빵에 발라 먹어도 맛있고 그 위에 훈제 연어를 올려내면 더욱 굿!

각종 해산물 요리와 샐러드에 활용하는 것은 항상 옳지만 수프 등의 조리 요리에 넣을 때는 특유의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서빙 직전, 불에서 내린 후에 넣어야 한다는 사실만 기억하자.    

초간단 계란 샌드위치에 허브 딜을 넣으면 흔하디 흔한 계란 샌드위치가 한방에 업그레이드된다. 진짜다 !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레시피를 활용해보시길 !  

http://fastuces.tistory.com/137

 

다이어트 계란 샌드위치 만들기, 홀그레인 머드타드 활용 레시피 + 계란 껍질 쉽게 까는 법

흔하디 흔한 계란 샌드위치, 마요네즈 대신 그릭 요거트와 홀그레인 머스타드를 넣어서 칼로리는 착하고 맛은 훌륭한 초간단 버전으로 휘리릭 만들어 먹자 ! 계란 샌드위치는 언제나 사랑. 하지

fastuces.tistory.com

허브 딜과 비슷한 맛을 가진 펜넬 (회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 

http://fastuces.tistory.com/176

 

펜넬 씨앗, 회향 : 펜넬 효능, 펜넬 씨앗 먹는 법, 주의 사항 + 펜넬 활용 레시피

펜넬 씨앗, (회향) 야채 유럽 출신 야채라고 알려졌지만 '향이 돌아온다'는 뜻의 '회향(茴香)'이라는 이름으로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고 '산미나리'라고 불리기도 하는 야채 펜넬. 이탈리아에서

fastuc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