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초간단 디저트, 베이킹 레시피

프랑스 밤잼 집에서 만들기 : 5분 완성 크렘드마롱 레시피

by stanojeka 2020. 12. 20.
반응형

프랑스에서 온 밤잼 크렘드마롱, 프렌치들이 알려주는 레시피대로 집에서 쉽게 만들어보자 !  

크렘드마롱 (crème de marrons) 

1885년부터 프랑스인들의 친근한 친구처럼 존재해온 밤으로 만든 잼. 밤을 설탕에 졸인 후 슈가 파우더로 코팅해낸 마롱 글라세(marrons glacés) 공방에서 생겨난 깨진 녀석들을 덕분에 우연히 생겨난 세렌디피티(serendipity 우연에서 찾아낸 대단한 발견) 레시피다. 프랑스뿐 아니라 전 세계 크렘드마롱계를 제대로 독점한 브랜드 클레망 포지에(Clément Faugier)에서 마롱 글라세 조각과 생밤, 설탕을 넣어 만든다. 

크렘드마롱 만들기

 

클레망 포지에의 '정품'과 똑같이 만들지는 못하지만 오히려 시판되는 제품보다 설탕 양과 식감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홈메이드 크렘드마롱을 선호하는 프렌치들도 많다. 밤과 설탕, 바닐라 에센스만 있으면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어서 프랑스 사람들이 활용하는 밤잼 레시피이니 부담 없이 도전해보시길 ! 

 

재료    

찐 밤 250 g 
입안에서 살살 녹을 정도로 푹 익은 녀석들로 ! 

 

물 100 ml 

 

설탕 110 g 

 

바닐라 에센스 1/2 티스푼  
바닐라 빈이 있다면 더 굿 ! 바닐라 빈 반 개를 세로로 길게 갈라서 칼로 내부의 씨를 잘 긁어서 사용하면 된다. 

 

재료 샷은 딱 한 컵 분량만 만든 양이다. 위 비율만 맞춰서 양은 편하게 조절하고, 너무 달지 않은 버전을 원한다면 설탕을 80 g 정도로 맞추면 된다. 나름 업그레이드해보겠다고 꿀을 사용해본 적이 있는데 꿀 자체의 향이 때문에 크렘드마롱이 아닌 밤 꿀 절임을 으깬 버전에 가까운 맛이 났다. 프랑스식 밤잼을 만들고 싶다면 꿀이나 아가베 시럽 같은 대체제보다는 제일 민둥한 백설탕을 사용할 것 ! 

 

만들기

1. 믹서를 동원하든 포크로 눌러주든, 밤을 잘 으깨준다. 클레망 포지에의 크렘드마롱같은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믹서로 곱게 갈아주고, 사진처럼 작은 밤 알갱이가 씹히는 버전이 좋다면 믹서로 성글하게 갈아준 후 포크로 마무리. 

2. 물 100 ml을 끓인 후 설탕을 넣고 약 3 분간 팔팔 끓인다.

 

3. 불을 끄고 으깨 놓은 밤과 바닐라 에센스 혹은 바닐라 씨를 넣고 잘 섞어준다. 벌써 완성 ! 한김 식힌 후 밀폐되는 유리병에 담아서 냉장고에 두면 일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뜨거울 때 바로 맛보면 심하게 달게 수 있지만 식히고 나면 한결 괜찮아지니 걱정하지 마시길 !   

 

왼쪽 홈메이드 크렘드마롱, 오른쪽 클레망 포지에 크렘드마롱 

홈메이드 크렘드마롱 VS 클레망 포지에 크렘드마롱 

원본은 정말 잼 같은 직감, 홈메이드 버전은 살짝 묽은 제형. 클레망 포지에 크렘드마롱은 마롱 글라세를 넣어 만드는 데다가 그들의 영업 비밀 레시피가 따로 있을 터라 완전히 똑같은 맛은 아니지만 집에서 만든 녀석도 충분히 맛있다 !

마롱 글라세 맛이 더해진 원본에 더 가까운 크렘드마롱을 만들고 싶다면 :

물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맞춰 5분간 끓여낸 후  >  불에서 내린 후 바닐라 익스트렉을 몇 방울 떨어트려 시럽을 만들고  > 밤을 넣은 냄비에 밤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시럽을 부어주고 뚜껑을 닫은 후  > 매일 2 분씩 살짝 끓여주는 걸 무려 5일 (!) 간 반복한 후 > 제대로 절여진 밤을 꺼내서 2시간 가량 실온에서 건조시켜주고 > 밤을 절여두었던 시럽과 슈가 파우더를 1:1 비율로 섞어서 되직하게 만든 시럽에 밤을 하나씩 넣고 돌려가며 예쁘게 코팅해준 후 >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3분간 짧게 구워주는, 어렵지는 않지만 오래 걸리는 과정을 거치면서 마롱 글라세를 만들다 보면 항상 생기게 마련인 부서지는 녀석들을 활용할 수도 있다.

마롱 글라세 조각을 사용한다면 설탕 양은 반으로 줄이고, 마롱 글라세 조각과 찐 밤의 비율을 1:1로 맞춰주는 게 좋다. 하지만 마롱 글라세를 만들다가 부서진 조각을 재활용하는 거라면 모를까, 크렘드마롱 만들겠다고 5일이나 밤을 절여두고 끓였다가 말았다가를 반복할 필요는 절대 없다. 앞서 소개한 초간단 버전으로도 충분히 달달한 프랑스 밤 잼의 매력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으니까 ! 
        

클레망 포지에 크렘드마롱 소개와 크렘드마롱을 활용한 레시피는 여기서 ! 

https://fastuces.tistory.com/65

 

클레망 포지에 크렘드마롱 밤잼 - 프랑스 스타일로 먹는 법, 보관법, 영양 성분 : 알고먹는 프랑

빈티지 풍의 포장도 예쁜데 달달하고 진한 밤 맛까지 그대로 담겨 있어서 더 사랑스러운 프랑스산 밤잼 크렘드마롱. 프랑스에서는 어떻게 먹는지 알아보자 ! 클레망 포지에 크렘드마롱 (Clément F

fastuc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