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초간단 디저트, 베이킹 레시피

퐁당오쇼콜라 만들기, 따뜻한 프렌치 초콜렛 케이크 레시피 : 진짜가 나타났다 !

by stanojeka 2021. 1. 1.

포크를 가져다 대면 따뜻하게 녹은 초콜렛이 크림처럼 주르륵 흘러내리는 달콤한 디저트가 이렇게 쉽다니 ! 오븐을 처음 켜보는 사람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망치고 싶어도 도저히 그럴 수 없는 진짜 프렌치 퐁당 오 쇼콜라의 레시피를 만나보자. 

퐁당 오 쇼콜라 (fondant au chocolat)

 

프랑스어로 '녹이다'를 뜻하는 '퐁드르(fondre - '치즈 퐁듀'의 '퐁듀'도 여기서 파생된 단어)'에서 나온 '입에서 살살 녹는 것'을 뜻하는 '퐁당'에 '쇼콜라 = 초콜렛'이 더해진, 말 그대로 입에서 살살 녹는 흘러내리는 초콜렛 케이크. 반만 익혔다는 의미로 '미 큐이 오 쇼콜라(mi-cuit au chocolat)'라고도 불린다.

명색이 케이크면서도 밀가루는 많이 안 들어가는 대신 그 빈자리를 초콜렛과 버터가 채운다. 달콤한 달달이들이 다 그렇듯 칼로리를 따지다 보면 쉽게 먹지는 못하겠지만 맛있게 먹는 건 칼로리가 없다는 말을 믿어보고 일단 맛있게 먹어보자. 다이어트는 언제나처럼 내일부터 !  

 

재료 

머핀 6개 기준 

퐁당 오 쇼콜라 레시피

다크 초콜렛 200 g  

 

버터 140 g 
베이킹에는 무염 버터를 쓰는 경우가 많지만 퐁당 오 쇼콜라에는 가염 버터를 쓰는 걸 강!추! 한다. 가염 버터의 짭조름함이 초콜렛에 더해지면 훨씬 맛있어진다. 혹시 무염 버터만 있다면 반죽에 소금을 한 꼬집 정도 넣어줄 것 !     

 

설탕 60 g 
너무 달지 않은 버전을 위한 설탕 분량이니 혹시 많이 달달하게 먹고 싶다면 100 g 까지 넣어보시길.  

 

박력분 70 g 

 

계란 4개 

 

재료샷은 만들면 만드는 족족 다 먹어버리는 우리 집의 특성상 머핀 틀 3개만 채워지게 반만 준비한 분량이다. 

 

만드는 법 

1. 작은 조각으로 자른 초콜렛과 버터를 중탕으로 녹인다. 뭉치는 곳 없이 크림처럼 부드럽게 섞이면 일단 완성 ! 

초콜렛은 몰라도 버터는 아무리 급해도 렌지에서 녹이면 그 고소한 향이 다 날아가버린다. 오래 안 걸리니 귀찮아도 꼭 중탕으로 녹일 것.   

 

2.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준 후, 중탕으로 초콜렛과 버터를 녹이는 과정에서 그릇이 뜨거워졌다면 잠시 식혀준다. 기다리는 동안 오븐을 210도로 예열해둔다.  

 

3. 계란 하나를 넣고 4번 과정을 거쳐 5번처럼 계란이 하나도 보이지 않을 때까지 잘 섞어준다. 나머지 계란들도 하나씩 넣고 섞어주고, 또 하나 넣고 섞어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계란을 한꺼번에 다 넣어버리면 잘 섞이지 않아서 지겨울 때까지 끝없이 저어줘야 하는 참사가 일어나니 꼭 하나씩 넣고 섞어줄 것 !       

6. 분량의 밀가루를 넣고 7번처럼 가루류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뭉치는 곳 없이 잘 섞어준다. 

 

8. 리본처럼 천천히 접히면서 떨어지는 정도의 제형이면 반죽은 완성 !  

 

9. 3/4 정도 채워지도록 머핀 틀에 반죽을 붓는다. 

수저나 국자로 하기에는 반죽이 너무 흘러내려서 절대 쉽지 않다. 일회용 짤주머니를 동원하거나 아니면 아예 반죽을 담은 볼을 기울여서 담는 걸 추천한다. 나중에 꺼내기 쉽게 실리콘 머핀 틀을 사용할 것을 권하며, 워낙 버터가 많이 들어간 반죽이라 실리콘 틀에는 추가로 버터칠을 하지 않아도 된다. 라메킨 같은 작은 오븐용 용기에 구워서 그릇 채로 서빙해도 굿. 

퐁당 오 쇼콜라 만들기 

10. 210도로 예열해둔 오븐에서 정확히 12분간 굽는다. 

 

11. 한김 식힌 후 틀의 바닥을 위로 살짝 누르면서 틀에서 조심조심 빼준다. 

가운데 부분의 반죽은 거의 익지 않은 상태라 뒤집어서 빼면 윗부분이 깨질 위험이 있다. 

 

오븐에서 꺼낸 후 진하게 내린 커피와 곁들여 바로 먹는게 제일 맛있다 ! 슈가 파우더를 조금 뿌려내면 훨씬 예쁘다 !

 

차가워진 상태에서는 가운데 부분이 부드러운 초콜렛 가나슈 같은 제형으로 변한다.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렌지에 30초 정도 돌려서 따끈하게 즐기면 더 좋다. 대신 30초 이상 돌리면 흘러내리는 초콜렛도 같이 익어서 평범한 초콜렛 머핀처럼 되니 너무 오래 두지는 말 것 ! 한 번에 많이 만들어서 하나씩 냉동해뒀다가 렌지에서 살짝 해동 후 30초 가열 과정을 거쳐도 된다. 만들자마자 맛보는 것만큼은 아니여도 충분히 달콤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