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유럽 이야기/초간단 디저트, 베이킹 레시피

핫초코 만들기, 진짜 프랑스식 쇼콜라쇼 VS 레알 스페인식 초콜라테 칼리엔테

by stanojeka 2020. 12. 24.

'에밀리 파리에 가다'의 에밀리가 자주 찾는 '까페 드 플로르' 풍의 진짜 초콜렛을 녹여낸 쇼콜라 쇼 VS 츄러스에 찍어먹는 스페인 스타일의 걸쭉한 초콜라테 칼리엔테. 추운 겨울 날씨를 달콤하게 데워줄 핫초코를 정통 프랑스식/스페인식으로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 

위 스페인식 핫초코 초콜라테 칼리엔떼, 아래 프렌치 핫초코 쇼콜라 쇼 

 

프랑스 핫초코 쇼콜라 쇼 (Chocolat chaud)

파리하면 마카롱과 함께 떠오르는 달달한 쇼콜라 쇼. 하지만 파리에서 눈 앞에 보이는 아무 까페에나 들어가서 쇼콜라 쇼를 시켰다가는 따뜻한 우유에 네스퀵 같은 가루 카카오를 건성으로 섞어낸, 흔한 스타벅스 핫초코만도 못한 초콜렛 맛 나는 뜨거운 우유가 서빙된다. 제대로 된 핫초코를 마시고 싶다면 '에밀리 파리에 가다'의 에밀리부터 장 폴 사르트르를 포함한 철학가들이 사랑한 까페 드 플로르(Café de Flore)나 바로 옆에 있는 '레 두 마고(Les deux Magots)'를 찾거나 예쁘게 생긴 디저트로 유명한 하지만 매번 사람도 너무 많은 티룸 '안젤리(Angelina)' 정도는 가줘야 한다.

 

파리 노천 까페에서 마셨던 쇼콜라 쇼를 추억하고 싶거나, 파리에서 쇼콜라 쇼를 즐기기 전에 집에서 먼저 시도해보고 싶다면 아래 레시피를 따라 해 볼 것 ! 그동안 테스트해본 차고 넘치는 쇼콜라 쇼 만드는 방법 중에서 제대로 된 까페들의 그 맛과 가장 근접한 버전이다. 

 

프랑스 핫초코 쇼콜라쇼 만들기 

재료

머그컵 한 잔 기준 

 

우유 250 ml  

 

잘게 자른 다크 초콜렛 약 55 g

 

생크림 2 큰술 반 

 

바닐라 익스트렉 약 2방울 (옵션, 개인적으로는 안 넣는 추천)

 

만들기 

1. 냄비를 물에 한 번 헹궈낸 후 고이는 물기가 없을 정도로만 제거한 후 사용한다. 이렇게 물로 일종의 코팅을 해주면 우유가 바닥에 들러붙는 걸 방지해준다. 분량의 우유를 붓고 약불에서 데워준다. 

 

2. 김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초콜렛 조각을 넣는다. 

 

3. 열심히 섞어주면서 조각이 남지 않도록 잘 녹인다. 

 

4. 크림을 넣고 또 열심히 섞어준다. 

 

5. 크림과 초콜렛을 뭉치는 곳 없이 섞어준다. 바닐라 익스트렉을 넣는다면 이 시점에 투척 ! 

 

6. 비장의 무기 아날로그 거품기를 소환해 약 2분간 열심히 저어준다. 거품을 내는 게 아니라 쇼콜라 쇼 사이사이에 공기를 불어넣어준다는 느낌으로. 이 과정이 끝나면 벌써 완성 ! 

 

초콜렛 푸딩 아님, 프랑스 핫초코 쇼콜라 쇼임 

 

스페인 핫 초코 초콜라테 깔리엔테 (Chocolate caliente)

스페인의 츄러스 콘 초콜라테 (Churros con chocolate) © Matt Biddulph via Flickr

스페인 사람들이 아침 식사로 즐기는 초콜라테 칼리엔테. 마시라는 건지 세트로 시키는 츄러스에 찍어먹으라는 건지 알 수 없을 정도의 꾸덕꾸덕한 제형을 자랑하는 스페인식 핫 초코 특유의 식감을 완성해주는 것은 바로 옥수수 전분. '이탈리안 핫초코'라고 소개되는 레시피와 거의 비슷하지만 살짝 더 단순하다. 핫 초코 만드는 김에 아예 츄러스까지 함께 준비해서 스페인식 아침 식사를 제대로 즐겨보시길 ! 

 

재료

머그컵 한 잔 기준 

 

우유 250 ml   

 

옥수수 전분 넉넉하게 한 큰술 반 

 

설탕 작은술 1 
무가당 카카오 가루 기준, 설탕이 함유된 카카오 가루를 쓴다면 일단 빼고 만들었다가 필요하면 추가할 것 !    

 

카카오 가루 넉넉하게 한 큰술 반 

 

바닐라 익스트렉 약 2 방울
스페인 버전에서 바닐라향이 들어가는게 더 맛있는 듯. 

 

만들기

1. 큰술 5 개 분량의 물과 전분을 넣는다. 

 

2. 전분이 잘 풀릴 수 있도록 수동 거품기로 잘 섞어준다. 

 

3. 그 위에 코코아 가루와 설탕 투척.

 

4. 가루류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저어준다. 

5. 우유와 바닐라 익스트렉을 넣고 잘 섞은 후 약불에서 김이 올라올 때까지 천천히 가열한다. 

 

6. 뜨거워지면 체망에 한번 내려준 후 서빙 ! 

스페인 핫초코 초콜라테 칼리엔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