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뜬금포 골절 일기

비타민 D, 아연, 마그네슘 효능, 적정 복용량 (feat. 비타민 D 50000 iu) : 비골 골절에 정말 효과가 ?

by stanojeka 2021. 2. 6.

비타민 D, 아연, 마그네슘 : 뼈 건강, 면역력을 지켜라 ! 

6개월 전, 바보같은 자전거 낙상으로 발목 비골 골절을 당하고 뜬금없이 깁스와 목발 신세로 나타나니 가정 의학과 선생님이 가장 먼저 처방해준 것은 비타민 D 앰플과 아연, 마그네슘 보조제였다. 지금까지 비타민 D = 음식보다는 아침 햇살 ! / 마그네슘 = 바나나 / 아연 = 여드름 안 나게 하는...? 정도의 얄팍한 상식만 가지고 있던 터라, 딱히 효능을 느껴볼 기회가 없었다. 지긋지긋했던 목발 생활도 졸업하고 오래 앉아있다가 움직이면 왼쪽 발목이 잠깐 부자연스러운 것을 빼고는 괜찮아진 지금, 생각보다 골진이 빨리 나와서 골절 치료가 무사히 마무리된 것에는 이 삼총사의 역할이 확실히 있었다고 생각된다. 물론 의사 처방약 외에도 보조제 차원에서 모링가 캡슐과 유제품을 매일 먹었기 때문에 임상 실험처럼 비타민 D, 아연, 마그네슘 트리오만 테스트한 것은 아니다. 그래도 골절을 당하신 분들은 물론, 이 험한 상황까지 가기 전에 미리 챙겨 먹으면 뼈 건강과 면역력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 !                  

 

 

비타민 D 효능

칼슘 대사의 없어서는 안될 요소 : 칼슘의 체내 흡수에 민감하게 작용하며 건강한 뼈 생성과 유지에 도움을 준다. 칼슘 외에도 인, 철, 마그네슘, 아연의 체내 흡수를 더욱 효과적으로 돕는 것은 물론 !

- 면역력 향상 : 바이러스 등의 다양한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대부분의 면역 세포는 비타민 D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발병 환자들에게서는 공통적으로 비타민 D 수치가 평균 이하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비타민 D 일일 적정 권장량

한국에서는 400 ui (10 μg), 하지만 이 수치가 지나치게 낮다는 의견도 있어서 별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성인에게는 1000 ui, 결핍을 치료하는 차원에서는 5000 ui 까지 늘리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프랑스 의사가 처방해준 위 사진 속의 앰플은 무려 50000 ui에 달하는 미친 용량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걸 매일 먹은 것은 물론 아니고 골절 이후 첫 한 달간은 일주일에 한 번씩, 이후 한 달에 한 번씩 6개월 간 복용하라고 했다. 이렇게 무지막지한 용량을 자랑하는 앰플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고, 영양제와 달리 보험 처리도 된다.

50000 ui 같은 막강한 용량의 투여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니 필히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할 것 !       

비타민 D 앰플에 물을 타면 이렇게 하얀 색 액체로 변한다. 특별한 맛은 없고 입안에 살짝 기름진 느낌을 남긴다. 

비타민 D 섭취법

햇살 : '햇살 비타민'이라는 별명처럼 햇살을 받으면 신체 내에서 자동으로 합성되는 비타민, 일주일에 최소한 2시간 정도는 햇빛을 받아야 충분한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다. 야외 활동이 적은 현대인들에게는 쉽지만은 않은 옵션. 

음식 : 고등어로 대표되는 '등 푸른 생선'과 연어, 참치 같은 기름기 많은 생선류와 버섯류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으로 손꼽힌다. 
 
보조제 : 비타민 C 사 먹듯이 약국이나 아이허브 같은 곳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영양제 형식의 비타민 D의 용량은 1000 iu - 5000 iu 정도. 비타민 D2와 D3가 나뉘어 명시되어 있다면 비타민 D2는 식물 추출, D3는 동물 추출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D3의 장점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연 (Zinc / Zn) 효능

200여 개가 넘는 효모의 활동을 돕는 미네랄. 뼈와 근육뿐 아니라 췌장, 전립선, 피부, 모발 등에서 발견된다. 

- 면역력 강화
- 뼈 건강 유지
- 피부 면역력 강화, 탈모 완화 
- 인슐린 분비 촉진
- 전립선 건강 보호 
- 동맥 경화 등의 심장계 질환 예방

아연 섭취법, 일일 적정 권장량 

육류 (특히 간 !), 어패류, 유제품, 곡물, 콩류 등의 음식 혹은 보조제.  

성인 남성은 하루 12 mg 여성은 10 mg이 넘지 않도록 소비해야 하며 보조제 형식으로 장기간 섭취하면 효소 구성 성분 구리가 부족해질 수 있다고 한다. 덕분에 아연은 두 달치만 처방 받았는데 약사의 설명으로는 특정 항생제는 아연 보조제와의 동시 복용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의사에게 아연 보조제 섭취 여부를 알려야 한다고 했다. 

마그네슘 (Magnesium) 효능

뼈를 구성하는 필수 미네랄이자 앞서 본 비타민 D가 제대로 효능을 발휘하게 만들어주는 조력자 ! 

- 골다공증 예방
- 뼈, 치아 건강 
- 근육, 눈 경련, 손발 저림 완화 
- 소화 불량 예방, 피로 해소 
- 스트레스 완화, 숙면 

마그네슘 섭취법, 일일 적정 권장량

바나나, 견과류, 녹황색 채소, 통곡류, 콩, 다크 초콜렛 등의 음식 혹은 보조제. 

마그네슘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성인 남성은 350 - 400 mg, 여성 280-340 mg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로 회복 효능으로 유명한 타우린과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한다. 

비골 골절 후기는 여기서 ! 

https://fastuces.tistory.com/73

 

비골 골절 수술, 통깁스VS반깁스, 골진 나오는 시기 : 발목골절수술후기 5

비골 골절 수술, 통깁스 ? 반깁스? 골진은 언제 나와서 언제 걸을 수 있는거지 ? 바보 같은 자전거 사고로 비골 골절을 당한 후 처음에는 비수술로 일주일간 통깁스를 했었다. 하지만 이후 검진에

fastuces.tistory.com

 

반응형

댓글